콘텐츠 [영상][공공누리 누리리]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세종아트

    작성자 관리자2018-11-15조회수 3322

    아이디어에 공공누리를 더하다!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인터뷰 영상 3편 - 세종아트편

     

     

    (화면자막)
    아이디어에 공공누리를 더하다!
    공공누리 누리리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스토리-

    한국의 감성선물 세종아트
    한국의 문화를 일상으로, 공공누리+세종아트

    (나레이션)
    처음에는 사실 저희가 이제 시작한 지 7년 조금 넘었는데 저희가 시작할 때만 해도 사실 우리나라 전통이 굉장히 촌스럽게 인식이 많이 됐었어요. 그런데, 참 감사하게도 요즘은 젊은 분들도 한복도 많이 입고 다니시고 저희가 제품을 보여드렸을 때 '와 너무 예쁘다' 이렇게 또 예쁜 젊은 분들이 얘기해주실 때 참 너무 좋더라고요. 저희는 그걸 경쟁력으로 그렇게 보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종아트는 한국의 궁중문화를 테마로 한 아트상품을 만들고 있는데요. 지금 대표 상품으로는 광화문 형태를 따서 만든 광화문 북엔드가 있고요. 그리고 궁중에서 사용되었던 함을 모티브로 해서 만든 국화문 팔각 캔들 홀더, 한옥 대문을 형상화한 한옥 장성 명함집 등 저희가 이제 만들어서 보급해드리고 있고요. 국제회의나 나라에서 큰 행사가 있을 때 공기관, 대기업 이런 데서 많이 찾아주고 계시고요. 저희가 이 제품을 만들거나 할 때 굉장히 고민이 많이 되었던 부분들이 정확한 출처가 어디 있나 이런 것들이 많이 고민이 됐었던 부분이 있었어요. 왜냐하면 이제 전통이라는 거는 정통성이라는 거 하고도 많이 연결이 되잖아요. 그런데 저희가 그냥 생각하고 어디서 가지고 오고 이런 가진 것만 가지고서는 사람들한테 '우리 제품이 전통의 제품입니다.'
    '전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거 설명하기가 굉장히 어려웠는데 공공저작물 사이트를 저희가 잘 활용하게 되면서 굉장히 정리된 정보들을 고객한테 이렇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그런 잘 정리된 공공저작물 정보를 저희가 활용함으로써 저희도 궁금증을 풀고, 조금 더 체계화된 정보를 고객한테 제공할 수 있고 저희 스스로도 사실 공부를 많이 하게 되고 또 고객님들한테도 굉장히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되어서 그 부분은 굉장히 의미가 있고 저희도 사업적으로 도움을 굉장히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저희는 공공저작물 중에 특별히 전통문양이라든지 건축물 요런 거랑 관련된 정보를 사용하고 있는데 저희가 검색을 하다 보니까 이제 공공저작물의 굉장히 범위가 넓어서 그런 것 말고도 지금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라든지 아니면 그런 것을 나타나는 데이터들 이런 빅데이터 형태로 많이 저장이 되어있더라고요.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본인들이 해당되는 정보들을 일단 그런 공공저작물에서 활용을 해보시면 일단 공공저작물은 그 유형이 잘 나누어져 있어서 활용 범위가 딱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잘 활용을 하면 그것들이 이제 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없이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잘 살펴보시고 활용하시면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한국의 전통이라든지 좋은 문화들이 앞으로도 계속 잘 전달이 되어서 알려졌으면 좋겠고 저희 세종아트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화면자막)
    공공누리 누리리
    제작 문화PD 김소진, 협조 세종아트
    문화체육관광부, KCISA한국문화정보원, OPEN공공누리-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