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도입기관 검색
검색

개 도입기관이 있습니다.

콘텐츠

콘텐츠
[영상][공공누리 누리리]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주)에잇컵스
2018-11-15|조회수 2444

 아이디어에 공공누리를 더하다!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인터뷰 영상 2편 - (주)에잇컵스편

 

 

(화면자막)
아이디어에 공공누리를 더하다!
공공누리 누리리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스토리-

(나레이션)
공공저작물을 이용한 그런 사업이 있다라는 거를 우연히 알게됐습니다. 지인을 통해서 이런 사업을 좀 지원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를 들어서 시작을 하게 되었고요.

(화면자막)
매일을 담는 보틀 에잇컵스
보틀에 저작물을 담다, 공공누리+에잇컵스

(나레이션)
안녕하세요. 저는 에잇컵스의 대표 주정인이라고 합니다. 저희 에잇컵스는 사람들이 더 건강해지도록 돕는 것을 비전으로 하고 있고요. 삶에 있어서 물을 마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물을 담아 마실 수 있는 보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SNS에 해쉬태그 걸어서 올리고 싶을 정도로 예쁜 보틀이다 라는 그런 취지로 '해쉬보틀'이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공공저작물을 이용한 그런 사업이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됐습니다. 특히 제가 그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한국의 전통적인 디자인들을 공공저작물로 개방을 하고 그걸 또 다양한 제품에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그런 자유를 주고 있다는 점이 참 좋았던 것 같고요. 저희 제품에도 적용을 해서 해외에 판매를 좀 많이 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지원 사업에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환경 이슈가 맣이 드러나고 있는데요. 바다 해양 오염의 주범이 그런 플라스틱류들인데 이제 서퍼들이 바다를 굉장히 많이 사랑하고 아끼려고 하는 그런 마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파도 문양을 사용을 하면 굉장히 멋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디자인을 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그 타깃층에 맞춰서 디자인을 하다 보니까 공공저작물 중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는 범위가 좀 제한적이었어요. 그런데 이제 다행히 파도 문양이 비슷한 것들이 좀 있었고 현대적인 느낌을 가져갈 수 있도록 그런 식으로 디자인을 좀 디벨롭을 했습니다. 
오픈 마켓에 저희 해쉬보틀 판매를 올리게 되었고요. 그로부터 이제 조금씩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게 가장 고무적인 성과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이제 연말쯤에 해외 크라우드 펀딩을 고민을 하고 있는데 그때 좀 더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고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공공저작물 그 DB가 너무 방대해서 어떤 저작물을 사용을 해야 될지부터 저희는 좀 막막했었거든요. 그래서 하나하나 다 눌러가면서 엄청 많이 봤었어요. 그랬더니 더 혼란스럽고 힘들더라고요. 이 제품을 어디에 먼저 타기팅을 할 건지 정하신 다음에 거기에서 디자인을 한 번 더 업그레이드하는 형태로 할 때 공공저작물을 사용을 하시면 좀 자연스럽게 핏이 맞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계속 보틀을 개발을 하고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더 건강해졌다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열심히 만들고 판매를 하는 이유를 좀 찾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도 사람들이 더욱 건강해질 수 있도록 더 돕는 그런 제품들을 개발을 할 생각입니다. 

(화면자막)
자료 제공 : Videvo
Footage courtesy of <Videvo>, hosted by Videvo.net

공공누리 누리리
제작 문화PD 황한슬, 협조 에잇컵스
문화체육관광부, KCISA한국문화정보원, OPEN공공누리-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