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도입기관 검색
검색

개 도입기관이 있습니다.

3D

바르톨로메오의해도
|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추천0 조회 1783 다운 0
  • 촬영연도 : 2017
  • 촬영기관 : 국립해양박물관
  • 소장기관 : 국립해양박물관
3D

국립해양박물관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1유형 마크

3D 뷰어는 크롬 브라우저 및 파이어폭스에서만 보실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3D 뷰어 이용 및 고화질 대용량(20~30MB/장)사진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3D 아이콘
원천유물설명

포르톨라노(Portulano)는 이탈리아어로 '바다에 관한 기술'을 의미한다. 지도와 달리 양이나 송아지의 가죽 위에 지도제작자가 직접 그림을 그려 해도를 제작했다. 이 해도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경도와 위도 대신 방향과 거리를 표시했다는 점이며,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의 모습을 그려 신앙심을 표현하였다. 성모마리아 아래에는 나침반 표시를 그렸고 아래에는 지도 제작자의 이름인 바트톨레메오 올리브(Bartholomeo Olives, 1538-1585)와 함께 1550년 나폴리에서 제작했다고 기록했다. 지도 하단의 적색 바다는 홍해이며, 깃발들은 당시 도시를 지배하고 있는 국가를 나타낸다. 방향판은 32방향으로 나누는데, 한 칸이 11도 15분에 해당한다. 화살촉은 북쪽을 상징하며, 십자가는 동쪽을 지칭한다. 이 해도는 여백에 전설적인 인물을 그려 넣은 다른 포르톨라노 해도와 달리, 해안선에는 많은 항구명을 기입했고, 또 해상에는 항해의 위험요소인 암초를 상세히 표시했다는 점에서 해도 고유의 목적인 실용성이 뛰어나다.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2. 저작물 변경 : 2차적 저작물로 변경하여 이용 가능
3.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 공공기관이 후원한다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알아야 할 사항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시 출처표시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