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검색어

    제주_라크루 신부가 개설한 여학당의 학생들_1번 사진

    제주_라크루 신부가 개설한 여학당의 학생들

    view332 다운로드9
    관련태그
    #제주특별자치도 #기록사진 #1900년대 #신성여학교 #프랑스신부 #기념촬영
    공공누리 유형

    제주특별자치도청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의 대용량(20~30MB/장)사진으로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21
    • 촬영기관 : 제주특별자치도청
    • 소장기관 : 제주특별자치도청 바로가기
    • 원천유물설명 :

      1902년경에 라크루 신부가 개설한 여학당의 27명의 학생들과 여학당 책임자가 소풍을 즐기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찍는 것이 생소해서인지 여학생 얼굴과 자세가 모두 굳어 있다. 제주 본당 제2대 주임이자

      프랑스 파리외방전교회 소속 선교사인 라크루(한국명 具瑪璱, 세례명 마르첼리노) 신부는 1901년 제주민란 후

      본당의 정착과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1909년(융희 3년) 10월에는 여성교육기관으로 신성여학교

      (현 신성여자중 . 고등학교)를 설립하여 여성 교육에 힘썼다.

      여학생 모집에 큰 어려움을 맞은 라크루 신부는 교과서와 학용품을 무료로 나누어 주는 등

      갖은 노력을 기울인 덕분에 첫 해에 40여 명을 모집했다.

      이후 라크루 신부는 1918년 동료 선교사들과 함께 고국 프랑스로 돌아갔다가,

      1920년 다시 한국에 돌아와 전교활동을 하던 중 1929년 8월 11일 폐결핵이 악화되어 5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진으로 본 한국 백년>>에 수록된 사진이다.

    • 활용설명 :


    출처표시 예시

    예시 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3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유의사항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 상업적 이용금지 : 비영리 목적으로만 저작물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별도의 이용허락을 받아 공공저작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변경금지 :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2차적 저작물 등으로 작성할 수 없습니다.

    < 알아야 할 사항 >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