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제공기관
    등록년도
    ~
    저작물 유형
    저작물 구분
    설명 보기:각 기관에서 제공해주신 원문DB 공공저작물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각 기관에서 제공해주신 원문DB 공공저작물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설명 보기: 각 기관 사이트에서 연계한 저작물로 기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각 기관 사이트에서 연계한 저작물로 기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용조건 이란

    1) 제1유형 : 출처표시
    - 출처표시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2)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3) 제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
    - 출처표시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4)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5) 만료공공저작물 : 이용조건(출처표시 포함)이 없이 자유롭게 이용
    - 이용조건(출처표시 포함) 없음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

    이미지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1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2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3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4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5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6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7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8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9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10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11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12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13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14번 사진
    태안 법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사진)_세부_15번 사진
    /
    41 90
    공유하기
    관련태그
    #국가유산청 #충남태안 #법정사 #사진 #목조관음보살좌상 #4K
    제공기관
    • · 촬영연도 : 2024
    • · 촬영기관 :
    • · 소장기관 : 국가유산청
    공공누리 유형

    국가유산청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정보
    저작물 설명

    이 목조보살좌상은 둥글고 부드러운 얼굴에 무릎으로 내려올수록 커지고 넓어지는 경향을 보이는 작품이다. 특히 무릎이 높고 넓은 편으로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는 모습에 둥근 얼굴은 미소가 있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머리 부분은 뒷면이 많이 손상되어 안이 노출되어 기법을 알 수 있는데 그 흔적으로 보아 나무 위에 흙으로 보강하고 표면에는 칠과 같은 가소성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머리카락을 새긴 것으로 추정된다. 보게는 없으나 둥근 흔적이 남아 있어 원래는 따로 만들어 끼웠던 것이 없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보관은 나무판으로 형상을 만들고 구멍을 내어 화염문과 운문, 새 등을 조각하여 끼운 조선후기의 일반적인 보관 형식을 보인다. 두 손은 별도로 제작하였는데 왼손은 어깨 높이로 들었으며 오른손은 무릎위에 놓아 엄지와 검지를 맞대었다. 손이 신체에 비해 큰 편이며 손의 위치가 일반적인 보살상과는 반대인 점에서 원래는 협시보살상의 하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착의법은 편삼을 입은 형식으로 가슴 밑으로 수평의 승기지를 입었으며 정면에서 보면 W자형으로 형상화된 배 밑의 옷자락은 밑으로 쳐져 개성있는 모습을 연출하였다. 보살상은 제작은 접목조로 제작되었으며 철제꺽쇠를 이용하여 접합하였음을 내부 구조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목조보살상은 특히 머리 뒷면의 손상이 많고 보관을 비롯한 전체적인 상태도 그렇게 좋지는 않은 편이다. 전체적으로 조선후기 보살상의 일반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고, 미소가 있는 얼굴은 부드럽고 온화하며 큰 신체에 W자로 형식화되는 옷주름이나 큰 손 등에서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초경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저작물 설명
    이 목조보살좌상은 둥글고 부드러운 얼굴에 무릎으로 내려올수록 커지고 넓어지는 경향을 보이는 작품이다. 특히 무릎이 높고 넓은 편으로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는 모습에 둥근 얼굴은 미소가 있어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머리 부분은 뒷면이 많이 손상되어 안이 노출되어 기법을 알 수 있는데 그 흔적으로 보아 나무 위에 흙으로 보강하고 표면에는 칠과 같은 가소성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머리카락을 새긴 것으로 추정된다. 보게는 없으나 둥근 흔적이 남아 있어 원래는 따로 만들어 끼웠던 것이 없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보관은 나무판으로 형상을 만들고 구멍을 내어 화염문과 운문, 새 등을 조각하여 끼운 조선후기의 일반적인 보관 형식을 보인다. 두 손은 별도로 제작하였는데 왼손은 어깨 높이로 들었으며 오른손은 무릎위에 놓아 엄지와 검지를 맞대었다. 손이 신체에 비해 큰 편이며 손의 위치가 일반적인 보살상과는 반대인 점에서 원래는 협시보살상의 하나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착의법은 편삼을 입은 형식으로 가슴 밑으로 수평의 승기지를 입었으며 정면에서 보면 W자형으로 형상화된 배 밑의 옷자락은 밑으로 쳐져 개성있는 모습을 연출하였다. 보살상은 제작은 접목조로 제작되었으며 철제꺽쇠를 이용하여 접합하였음을 내부 구조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목조보살상은 특히 머리 뒷면의 손상이 많고 보관을 비롯한 전체적인 상태도 그렇게 좋지는 않은 편이다. 전체적으로 조선후기 보살상의 일반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고, 미소가 있는 얼굴은 부드럽고 온화하며 큰 신체에 W자로 형식화되는 옷주름이나 큰 손 등에서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초경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다운로드

    ※ 고화질의 대용량(20~30MB/장)사진의 경우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 예시

    예시
    0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0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03
    * 출처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유의사항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2. 저작물 변경 : 2차적 저작물로 변경하여 이용 가능

    3.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 알아야 할 사항 >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