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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1유형 : 출처표시
    - 출처표시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2)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3) 제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
    - 출처표시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4)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5) 만료공공저작물 : 이용조건(출처표시 포함)이 없이 자유롭게 이용
    - 이용조건(출처표시 포함) 없음

    [석굴암]범천상 정병

    이미지

    [석굴암]범천상 정병 _1번 사진
    [석굴암]범천상 정병 _2번 사진
    [석굴암]범천상 정병 _3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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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태그
    #국립문화유산연구원 #한석홍 #석굴암 #천부상 #보살상 #범천상 #불자 #주구 #정병
    제공기관
    • · 촬영연도 : 2000
    • · 촬영기관 : 국립문화유산연구원
    • · 소장기관 : 국립문화유산연구원
    공공누리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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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작물 정보
    저작물 설명

    높이 249.2cm, 불상 좌우에 나란히 배치될 때, 범천상은 불상의 왼쪽에, 제석천상은 그 오른쪽에 위치한다. 그러나 석굴 속에서 주존 불상과 마주 보는 위치에 있을 때는 범천상이 오른쪽 벽면(주존의 오른쪽)에, 제석천상이 왼쪽 벽면에 배치된다. 석굴암에서도 이러한 방식을 따랐다. 범천과 제석천은 고대 인도의 쿠샨시대 간다라 미술에서는 석가모니불의 양옆에서 설법을 청하는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석굴암에서도 같은 역할을 맡은 것으로 추정된다. _x000D_ 범천상은 하체가 살짝 오른쪽을 향하였으나 상체는 왼쪽으로 틀었다. 오른손은 긴 손잡이가 있는 불자拂子(중생들의 더러운 때를 털어내는 먼지떨이)를, 왼손은 주구注口(물이 나오는 곳)가 달려 있는 정병(물병)을 들었다. 인도의 사제 계급인 브라흐만Brahman을 한역한 범천답게 법의와 천의만 걸치고, 영락 장식은 하지 않았다. 작은 연화문으로 두른 위쪽이 넓은 모양의 두광을 갖추었다. 보관, 귀걸이, 목걸이, 팔찌, 발찌를 착용한 채 타원형의 좌대 위에 맨발로 서 있다. 입에는 붉은 채색의 흔적이 남아 있다. (용인대학교 배재호 교수 작성)

    저작물 설명
    높이 249.2cm, 불상 좌우에 나란히 배치될 때, 범천상은 불상의 왼쪽에, 제석천상은 그 오른쪽에 위치한다. 그러나 석굴 속에서 주존 불상과 마주 보는 위치에 있을 때는 범천상이 오른쪽 벽면(주존의 오른쪽)에, 제석천상이 왼쪽 벽면에 배치된다. 석굴암에서도 이러한 방식을 따랐다. 범천과 제석천은 고대 인도의 쿠샨시대 간다라 미술에서는 석가모니불의 양옆에서 설법을 청하는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석굴암에서도 같은 역할을 맡은 것으로 추정된다. _x000D_ 범천상은 하체가 살짝 오른쪽을 향하였으나 상체는 왼쪽으로 틀었다. 오른손은 긴 손잡이가 있는 불자拂子(중생들의 더러운 때를 털어내는 먼지떨이)를, 왼손은 주구注口(물이 나오는 곳)가 달려 있는 정병(물병)을 들었다. 인도의 사제 계급인 브라흐만Brahman을 한역한 범천답게 법의와 천의만 걸치고, 영락 장식은 하지 않았다. 작은 연화문으로 두른 위쪽이 넓은 모양의 두광을 갖추었다. 보관, 귀걸이, 목걸이, 팔찌, 발찌를 착용한 채 타원형의 좌대 위에 맨발로 서 있다. 입에는 붉은 채색의 흔적이 남아 있다. (용인대학교 배재호 교수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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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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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 출처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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