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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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무재는 조선 후기의 성리학자인 열암 하시찬(悅菴 夏時贊, 1750~1828)을 기리는 재 실이다. 원래는 하시찬이 강학(講學)하던 장소였는데, 1842년에 제자들과 유림이 기둥과 들보를 바꾸고 초가를 기와로 고쳐서 그를 추모하는 장소로 삼았다. 그 후 1954년에 후 손들이 다시 지었고, 1967년에 지금의 위치로 옮겨 지었다. 하시찬은 고려 충숙왕 때 효자 정려를 받은 하광신(夏光臣)의 후손이다. 그는 이의조 (李宜朝)와 송환기(宋煥箕)의 문하에서 학문을 닦았으나 끝내 벼슬에는 나아가지 않고 독 무암서(獨茂巖棲)라는 서재를 지어 당대의 석학들과 교유하면서 후학 양성에 힘썼다. 특히 예학에 밝아 『팔례절요(八禮節要)』라는 예서(禮書) 2권을 지었다. 이 재실에는 독무재 외에 사당인 경덕사(景德祠)와 장서각(藏書閣)이 있다. 경덕사에서는 매년 삼월에 유림이 모여 춘향(春享)을 지내며, 장서각에는 『팔례절요』와 『열암문집(悅菴文集)』의 목판들이 보관되었으나, 지금은 안동(安東)에 있는 유교문화박물관의 장판각에 보관되고 있다.
저작물 설명독무재는 조선 후기의 성리학자인 열암 하시찬(悅菴 夏時贊, 1750~1828)을 기리는 재 실이다. 원래는 하시찬이 강학(講學)하던 장소였는데, 1842년에 제자들과 유림이 기둥과 들보를 바꾸고 초가를 기와로 고쳐서 그를 추모하는 장소로 삼았다. 그 후 1954년에 후 손들이 다시 지었고, 1967년에 지금의 위치로 옮겨 지었다. 하시찬은 고려 충숙왕 때 효자 정려를 받은 하광신(夏光臣)의 후손이다. 그는 이의조 (李宜朝)와 송환기(宋煥箕)의 문하에서 학문을 닦았으나 끝내 벼슬에는 나아가지 않고 독 무암서(獨茂巖棲)라는 서재를 지어 당대의 석학들과 교유하면서 후학 양성에 힘썼다. 특히 예학에 밝아 『팔례절요(八禮節要)』라는 예서(禮書) 2권을 지었다. 이 재실에는 독무재 외에 사당인 경덕사(景德祠)와 장서각(藏書閣)이 있다. 경덕사에서는 매년 삼월에 유림이 모여 춘향(春享)을 지내며, 장서각에는 『팔례절요』와 『열암문집(悅菴文集)』의 목판들이 보관되었으나, 지금은 안동(安東)에 있는 유교문화박물관의 장판각에 보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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