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사 극락전내벽사면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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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보존각내 벽화들은 1974년 극락보전을 보수하면서 벽면의 벽화들을 통째로 뜯어내어 벽화보존각에 별도로 모신 것이다. 벽화보존각 안에는 아미타내영도, 석가여래설법도, 휙휙 그려낸 너울과 옷자락이 멋있는 해수관음좌상도, 보살좌상도, 오불도, 하늘을 날며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의 비천선인도 등 총 29점이 유리장안에 보존되어 있다. 이중 아미타내영도는 흙벽에 채색된 것으로 사람이 죽을 때나 수행이 성숙해지면 아미타불이 마중와서 서방극락으로 맞이해 간다는 내용을 도상화한 것으로 아미타불과 8보살 8비구가 구름위에서 좌우로 길게 늘어서서 왕생자를 맞이하는 모습을 하고 있다. 8보살 뒷편 상체만 그려져 있는 8비구는 다양한 얼굴표정과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뭉게구름과 함께 생동감과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이 그림은 과감할 정도로 밝고 엷은 적색과 녹색 등 고려불화의 양식이 짙게 나타나 있는 반면, 화면에 나한(羅漢)이 등장하는 등 세부묘사에서 조선초의 새로운 양식이 표현되어 있다. 현재 극락전 좌우 벽면에 그려진 아미타내영도와 설법도 등 2점은 모사본이며 원본은 보존각안에 보존되어 있다.
저작물 설명지금 우리가 볼 수 있는 보존각내 벽화들은 1974년 극락보전을 보수하면서 벽면의 벽화들을 통째로 뜯어내어 벽화보존각에 별도로 모신 것이다. 벽화보존각 안에는 아미타내영도, 석가여래설법도, 휙휙 그려낸 너울과 옷자락이 멋있는 해수관음좌상도, 보살좌상도, 오불도, 하늘을 날며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의 비천선인도 등 총 29점이 유리장안에 보존되어 있다. 이중 아미타내영도는 흙벽에 채색된 것으로 사람이 죽을 때나 수행이 성숙해지면 아미타불이 마중와서 서방극락으로 맞이해 간다는 내용을 도상화한 것으로 아미타불과 8보살 8비구가 구름위에서 좌우로 길게 늘어서서 왕생자를 맞이하는 모습을 하고 있다. 8보살 뒷편 상체만 그려져 있는 8비구는 다양한 얼굴표정과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뭉게구름과 함께 생동감과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이 그림은 과감할 정도로 밝고 엷은 적색과 녹색 등 고려불화의 양식이 짙게 나타나 있는 반면, 화면에 나한(羅漢)이 등장하는 등 세부묘사에서 조선초의 새로운 양식이 표현되어 있다. 현재 극락전 좌우 벽면에 그려진 아미타내영도와 설법도 등 2점은 모사본이며 원본은 보존각안에 보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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