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상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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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시대 : 한국/여말선초잡상의 새의 앉은 자세와 형태를 관찰하여 문양화하였다. 잡상은 지붕마루에 설치하여 건물의 위용을 나타내고 장식기능을 담당하는 마루장식기와의 한 종류로, 회암사지에서 출토된 마루장식기와는 조선시대 국가의 중요 건축물에만 설치되던 것이었다. 현존하는 잡상이 설치된 건물은 대부분 임진왜란 이후 조선후기에 지어진 것으로 마루장식기와 역시 조선후기의 양식이 대부분인데, 조선전기에 크게 활동한 회암사지 출토 마루장식기와는 전기의 마루장식기와와 다른 형태를 보이는 예들이 있어 조선전기는 다른 유형의 마루장식기와가 사용되었음을 양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잡상은 건물의 격에 따라 설치하는 개수가 다르지만 한쪽 편에 설치하는 개수는 반드시 홀수로 규정되어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잡상은 대부분 조선후기 궁궐 건물에 설치된 예인데, 소설 『서유기(西遊記)』의 등장인물 (삼장법사,손오공,저팔계,사오정등)과 토속신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회암사지 출토 잡상은 매우 사실적이며 다양한 형태로 섬세하게 묘사되었다는 점에서 조선 전기 양식에서도 주목되는데, 주로 무장을 하고 있는 무장형(武裝形)과 동물의 모습이 혼합된 반인반수형(半人半獸形), 말이나 새 등 동물형(動物形)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형태의 잡상이 기와지붕 위에 설치된 연유를 《서유기》에서 살펴보면, 당나라 태종의 꿈속에 밤마다 나타나는 귀신이 기와를 던지며 괴롭히자 문관 · 무관을 내세워 전문(殿門)을 수호하게 하였다는 내용으로 재미있게 해석하고 있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등 궁궐에서 주로 나타나는 잡상이 회암사지에서 출토되었다는 것은 조선시대 최대의 왕실사찰이었던 위상을 알려준다. 이 잡상은 새의 형태를 지니고 있는 동물형 잡상이다.
저작물 설명국적/시대 : 한국/여말선초잡상의 새의 앉은 자세와 형태를 관찰하여 문양화하였다. 잡상은 지붕마루에 설치하여 건물의 위용을 나타내고 장식기능을 담당하는 마루장식기와의 한 종류로, 회암사지에서 출토된 마루장식기와는 조선시대 국가의 중요 건축물에만 설치되던 것이었다. 현존하는 잡상이 설치된 건물은 대부분 임진왜란 이후 조선후기에 지어진 것으로 마루장식기와 역시 조선후기의 양식이 대부분인데, 조선전기에 크게 활동한 회암사지 출토 마루장식기와는 전기의 마루장식기와와 다른 형태를 보이는 예들이 있어 조선전기는 다른 유형의 마루장식기와가 사용되었음을 양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잡상은 건물의 격에 따라 설치하는 개수가 다르지만 한쪽 편에 설치하는 개수는 반드시 홀수로 규정되어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잡상은 대부분 조선후기 궁궐 건물에 설치된 예인데, 소설 『서유기(西遊記)』의 등장인물 (삼장법사,손오공,저팔계,사오정등)과 토속신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회암사지 출토 잡상은 매우 사실적이며 다양한 형태로 섬세하게 묘사되었다는 점에서 조선 전기 양식에서도 주목되는데, 주로 무장을 하고 있는 무장형(武裝形)과 동물의 모습이 혼합된 반인반수형(半人半獸形), 말이나 새 등 동물형(動物形)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형태의 잡상이 기와지붕 위에 설치된 연유를 《서유기》에서 살펴보면, 당나라 태종의 꿈속에 밤마다 나타나는 귀신이 기와를 던지며 괴롭히자 문관 · 무관을 내세워 전문(殿門)을 수호하게 하였다는 내용으로 재미있게 해석하고 있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등 궁궐에서 주로 나타나는 잡상이 회암사지에서 출토되었다는 것은 조선시대 최대의 왕실사찰이었던 위상을 알려준다. 이 잡상은 새의 형태를 지니고 있는 동물형 잡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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