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스토리콘텐츠의 캐릭터 유형 및 동기화 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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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3.0 시대라는 표현이 범용되고 있다. 한류 1.0과 한류 2.0이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반면, 한류 3.0은 정부 정책을 통해 힘을 얻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2010년 이후, 특히 최근에 이르러 논의되고 있는 한류 3.0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포함한 생활문화를 세계인의 삶의현장에 뿌리내리는 데 당위적인 목표를 두고 진행되고 있다. 또한 지속성과 확장성을 갖는 문화콘텐츠를 기획·창작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주목할 것은, 대부분의 문화콘텐츠가 사실상 스토리 콘텐츠라는 사실이다.본 연구는 스토리 콘텐츠 분석 및 기획·창작을 위한 방법론을 구축하려는 목표에서 진행된 결과물이다. 특히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제안하는 바, 서사 맥락에서 등장인물의 동기화 과정에 주목한다. 여기서의 ‘동기화란 특정 캐릭터가 스토리의 맥락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선택과 실천으로 참여하는 과정을 지칭한다.
저작물 설명‘한류 3.0 시대라는 표현이 범용되고 있다. 한류 1.0과 한류 2.0이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반면, 한류 3.0은 정부 정책을 통해 힘을 얻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2010년 이후, 특히 최근에 이르러 논의되고 있는 한류 3.0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포함한 생활문화를 세계인의 삶의현장에 뿌리내리는 데 당위적인 목표를 두고 진행되고 있다. 또한 지속성과 확장성을 갖는 문화콘텐츠를 기획·창작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주목할 것은, 대부분의 문화콘텐츠가 사실상 스토리 콘텐츠라는 사실이다.본 연구는 스토리 콘텐츠 분석 및 기획·창작을 위한 방법론을 구축하려는 목표에서 진행된 결과물이다. 특히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제안하는 바, 서사 맥락에서 등장인물의 동기화 과정에 주목한다. 여기서의 ‘동기화란 특정 캐릭터가 스토리의 맥락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선택과 실천으로 참여하는 과정을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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