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심인도문 수막새 10
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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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시대 : 한국/조선원천유물의 형태를 그대로 추출하였다. 양주 회암사지 출토 기와유물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범자문 기와는 문양의 형태가 매우 다양하고 보존상태가 우수하여 범자문 연구분야에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인도의 옛 언어이자 불교 경전의 원어인 범자를 문양으로 표현한 범자문은 13세기 고려 후기 중국의 원나라를 통해 본격적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회암사는 이미 고려 명종 4년인 1174년 금나라 사신이 왕의 생신 축하를 위해 회암사를 방문했던 기록이 있는 만큼 고려왕실 및 원나라의 불교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지을 수 있었을 것이므로 범자문의 존재가 일찍부터 양주에서 확인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회암사지에서 출토된 유가심인도문 수막새로, 수키와가 쭉 이어져 형성된 기왓등의 끝에 드림새를 붙여 만든 기와이다. 보통의 기와, 즉 암키와·수키와에 비해서 그 수량이 현저히 적다. 이 유물은 회암사지에서 출토된 수막새로 다른 사지에서 보기 힘든 유가심인도문이 장식되어 있다. 회암사지에서 출토된 유가심인도문 수막새의 유가심인(瑜伽心印)은 진언(眞言)과 수행의식을 중요시하는 불교의 한 종파인 밀교(密敎)에서 유래한 문양으로 깨달음을 상징한다. 회암사지를 비롯하여 논산 개태사지, 보령 성주사지, 원주 법천사지 등에서도 출토되어 이곳이 불교의 수행도량이었음을 알 수 있다. 유가심인도문의 주위에는 불법을 수호하는 사천왕상을 표현한 네 개의 범자문 dhŗ[東, 持國天王], pha[西, 廣目天王], vi[南, 增長天王], vai[北, 多聞天王]를 각 1자씩 배치하였다. 문자이외에 막새부 전면에는 앙련의 연화좌 위로 등잔 모양의 문양과 앙련의 연화좌가 장식되어있다. 주위로 띠형태의 원문양을 구성하였다.
저작물 설명국적/시대 : 한국/조선원천유물의 형태를 그대로 추출하였다. 양주 회암사지 출토 기와유물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범자문 기와는 문양의 형태가 매우 다양하고 보존상태가 우수하여 범자문 연구분야에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인도의 옛 언어이자 불교 경전의 원어인 범자를 문양으로 표현한 범자문은 13세기 고려 후기 중국의 원나라를 통해 본격적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는데, 회암사는 이미 고려 명종 4년인 1174년 금나라 사신이 왕의 생신 축하를 위해 회암사를 방문했던 기록이 있는 만큼 고려왕실 및 원나라의 불교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지을 수 있었을 것이므로 범자문의 존재가 일찍부터 양주에서 확인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회암사지에서 출토된 유가심인도문 수막새로, 수키와가 쭉 이어져 형성된 기왓등의 끝에 드림새를 붙여 만든 기와이다. 보통의 기와, 즉 암키와·수키와에 비해서 그 수량이 현저히 적다. 이 유물은 회암사지에서 출토된 수막새로 다른 사지에서 보기 힘든 유가심인도문이 장식되어 있다. 회암사지에서 출토된 유가심인도문 수막새의 유가심인(瑜伽心印)은 진언(眞言)과 수행의식을 중요시하는 불교의 한 종파인 밀교(密敎)에서 유래한 문양으로 깨달음을 상징한다. 회암사지를 비롯하여 논산 개태사지, 보령 성주사지, 원주 법천사지 등에서도 출토되어 이곳이 불교의 수행도량이었음을 알 수 있다. 유가심인도문의 주위에는 불법을 수호하는 사천왕상을 표현한 네 개의 범자문 dhŗ[東, 持國天王], pha[西, 廣目天王], vi[南, 增長天王], vai[北, 多聞天王]를 각 1자씩 배치하였다. 문자이외에 막새부 전면에는 앙련의 연화좌 위로 등잔 모양의 문양과 앙련의 연화좌가 장식되어있다. 주위로 띠형태의 원문양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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