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도입기관 검색
검색

개 도입기관이 있습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공공저작물, 만화·웹툰 속으로~
2016-04-26|조회수 3408

공공저작물, 만화·웹툰 속으로~

- 한국문화정보원, 만화·웹툰 기획사 재담미디어와 업무협약 체결 - 

<2016. 4. 18(월), 한국문화정보원> 

  

한국문화정보원(이하 정보원, 원장 김소연)은 만화·웹툰 기획사인 (주)재담미디어(대표 황남용)와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18일 체결 했다. 이번 협약은 공공저작물이 만화·웹툰과 같은 문화콘텐츠 제작에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줄 첫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협약에 따라 정보원은 공공누리 1유형인 공공저작물을 재담미디어에게 제공한다. 공공누리 1유형은 출처표시만으로 자료의 변경 및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여 자주 활용되는 공공저작물 유형이다. 정보원은 이중 콘텐츠 제작에 자주 쓰이고 올해 새롭게 확충되는 자료들을 선별해 제공한다.   

 

재담미디어는 문화창조벤처단지 내 입주해 만화·웹툰 등 콘텐츠를 기획하고 수출하는 콘텐츠 회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시범적으로 세 개의 웹툰 제작에 공공저작물을 활용할 계획을 밝혔다. 첫 번째 작품은 드라마 ‘궁’의 원작자인 박소희 작가가 연재중인 작품 ‘공방의 마녀들’이다. 이 작품 속에서 조각보, 전통 공예품, 병풍 사진 등의 공공저작물이 활용될 예정이다. 이어서 새로 기획 중인 두 작품에는 관광사진, 유물, 문화재 등의 공공저작물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로써 공공저작물 활용사례는 만화·웹툰 콘텐츠 제작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되었다. 정보원은 지난달 문을 연 개방지원센터를 통해 활용도가 높은 공공저작물을 확충하고 이번 협약과 같은 사례를 더욱 확대하는데 주력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1유형
한국문화정보원이 작성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