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물&웹툰 공공저작물과 공공누리 제도

    작성자 관리자2021-02-05조회수 2586

    내 공모전을 부탁해! 글/그림 긴유
01화. 공공저작물과 공공누리 제도

    여누리: 난 00대학교 영상학과 여누리! 이번에 졸업작품 겸 공모전에 낼 영상을 만들기 위해 기획서까지 쫙 뽑아뒀는데...
정작 필요한 영상소스들은 없거나 그나마도 저품질이라 엉망 그 자체! 와... 내 시력이 강제로 0.1로 떨어지네.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찾기도 힘들어 죽겠는데... 어? 이 소스 괜찮다~
남마루: 누리선배 잠깐만요!!
저작권 문제는 체크하면서 구하는 거에요?
여누리: 아... 그치 참... 아니 이것도 안돼, 저것도 안돼, 뭐 웨쭤뤠는궤야(어쩌라는거야)...
남마루: 하하하...
교수님: 그래서 '공공저작물'이 있지요.

    남마루: 교수님!
여누리: 근데 공공저작물이 뭐에요?
교수님: 우선 저작물이란 인간의 사상과 감정이 표현된 창작의 산물인 건 알고 있죠?
공공저작물이란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들에서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계약에 의해 저작재산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유한 저작물로서, 국민들에게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공개한 저작물이에요.
공공저작물을 유형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것이 바로 '공공누리 제도'죠.
이를 활용하면 저작권 침해 걱정도 없고 무료인데다, 공공저작물 이용 시 이용조건만 충족하면 저작권자에 일일이 이용허락을 받을 필요도 없지요.
남마루: 그럼 그 이용조건이 뭔가요?

    교수님: 우선 4가지 유형별로 사용조건에 알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한 공공저작물엔 반드시 출처표시를 명시해야 하지요.
(제1유형: 출처표시, 제2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제3유형: 출처표시/변경금지,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출처표시)
이런 공공저작물들은 '공공누리'에 적속하면 한 번에 찾기도 쉬울 뿐더러, 이를 활용해 다양한 컨텐츠나 제품, 유용한 어플까지 만들 수 있으니 참으로 좋은 시스템이지 않나요. 이 밖에도, 한국문화정보원에서는 '신탁관리시스템'을 통해 서울시나 문화재청 등의 기관에서 위탁받은 공공저작물을 유료로 제공하고 있답니다.
(서울특별시 신탁저작물: 세종대왕 동상, 이순신장군 동상)
여누리:(머엉) 이런 꿀팁은 진작 알려 주셨으면...
교수님: 지난 수업 때 알려줬었는데, 결석했나보죠?
여누리: 아... 하하하! 이제 감 잡았어요! 그럼 공공누리로 Go Go~!!
남마루: 선배 같이 가요~!
교수님: 하하.

공공누리 사이트애서 다양한 공공저작물을 만나보세요!
www.kogl.or.kr
- 본 홍보웹툰에는 안심글꼴(순바탕체, 부산체, 고양시 전용서체, 한글누리체, 경기천년체)을 적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본 홍보웹툰은 공공저작물로 개방됩니다.

     [공공저작물과 공공누리제도] 가 뭔가요?

     

    한국문화정보원에서는 공공누리 사이트’(www.kogl.or.kr) 통해 다양한 공공저작물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공공기관 및 국가, 지자체 등에서 업무상 작성된 <공공저작물>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공공누리제도>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