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도입기관 검색
검색

개 도입기관이 있습니다.

콘텐츠

콘텐츠
2019년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 기관 인터뷰 - 부천시청
2019-11-08|조회수 3637

[2019년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 기관 및 담당자 인터뷰 2편]

- 우수 기관 분야 기초자치단체 부문​ -​

 

(화면텍스트)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KOGL.
OPEN. OPPORTUNITY. 공공누리
2019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기관 및 담당자
축제관광과장 김원경, 부천시청

(나레이션)
부천시 축제관광과장 김원경입니다. 우선, 우리 시가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수고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부천시는 '시민 만족, 세계 속의 문화창의도시'를 시정목표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부천국제만화축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테벌 등 다양한 국제축제를 개최하는 글로벌 문화도시이기도 합니다. 
우리 부천시가 보유한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공공저작물이 공공 및 민간 시설에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공공누리 시스템을 시 홈페이지에 연계하였고 공공저작물 이용 활성화를 통한 콘텐츠 홍보 효과도 높이고 있습니다. 더 많은 시민이 공공저작물을 활용하기 위해 저작권정책을 도입하고 관리책임관 제도를 시행하여 안전한 공공저작물 관리 및 개방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누리 적용 의무화 사업추진으로 2019년 10월 현재 11만 건 이상의 공공저작물이 공공누리 사이트에 연계돼 있습니다.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 사례로는  만화 캐릭터의 공공 및 민간 시설 활용이 되겠습니다. 만화작각 11명과 14개의 만화콘텐츠기업 등 총 47종의 만화 캐릭터 활용 협약을 체결, 공공 및 민간시설물에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활 속 만화문화 환경 조성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활용 사례로는 '우리마을 소개 전신주 테마 거리 조성'과  '어린이 안심 통학로 벽화 조성', '반려 동물 펫티켓 안내판 제작', '부천종합운동장 간이 건물 벽면 유휴공간 조성', 그리고 '소사국민체육센터 개인사물함 설치' 등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부천시와 관련된 우수한 공공저작물이 시민에게 널리 개방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자 업무 교육 및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또한, 우수 콘텐츠 발굴 및 개방을 위하여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공공저작물 이용 활성화를 더욱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유네스코 문화창의도시 부천시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화면 텍스트)
공공누리 방방곡곡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공공누리-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