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검색어

    검색어로 검색
    저작물 구분
    설명 보기:각 기관에서 제공해주신 원문DB 공공저작물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각 기관에서 제공해주신 원문DB 공공저작물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설명 보기: 각 기관 사이트에서 연계한 저작물로 기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각 기관 사이트에서 연계한 저작물로 기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소장기관
    이용조건
    함허정 풍경_1번 사진
    함허정 풍경_2번 사진
    함허정 풍경_3번 사진
    함허정 풍경_4번 사진
    함허정 풍경_5번 사진

    함허정 풍경

    view2650 다운로드158
    관련태그
    #전라남도 #곡성군 #곡성 #함허정 #문화재 #봄 #여름 #겨울
    공공누리 유형

    전라남도 곡성군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의 대용량(20~30MB/장)사진으로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23
    • 촬영기관 : 전라남도 곡성군
    • 소장기관 : 전라남도 곡성군
    • 원천유물설명 :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160호 곡성 함허정(谷城 涵虛亭, 전라남도 곡성군 입면 제월리 1016) 곡성 함허정은 조선중기 남원․해주목사를 역임하고 병조참판에 오른 청송인(靑松人) 심안지(沈安智)의 손자 제호정(霽湖亭) 심광형(沈光亨, 1510~1550)이 중종38년(1543) 후학을 위해 군지촌정사(현 곡성 제호정 고택)를 짓고, 그곳에서 100m 가량 이격된 서편 동산에 지역 유림들과 풍류를 즐기려 건립한 누정이자 장수지소(藏修之所)이다. 비워둠의 미학이 절묘하게 드러난 곡성 함허정은 상수리나무, 굴참나무, 소나무 등 노거수의 수림경관, 구암조대와 용암, 첩석 등의 바위경관, 군촌마을의 문화경관 등이 지근경(至近景) 경관으로 펼쳐지고, 중경요소로 순자강 평호(平湖)와 마산봉, 고리봉 등이 산악경관으로 조망되며, 동에서 서로는 고리봉(中景, 북동향)․마산봉(中景, 남동향), 무등산(30km, 遠景,남서향), 설산(11km, 遠景, 서남향) 등이 개방성이 강한 180° 조망범위로 펼쳐진다. 특히 제호정 고택의 사랑채 당호(望瑞齋)는 “서석산(瑞石山)을 전망하는 집”이라는 뜻으로, 조산인 무등산과 설산을 정면으로 앙경(仰景)하는 등 다채로운 차경수법(揖景, 環景, 遠近, 仰俯景觀)과 광역경관에 대한 조망지향적 의도가 중층적 경관짜임을 통하여 구현되었다.

    출처표시 예시

    예시 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3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유의사항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2. 저작물 변경 : 2차적 저작물로 변경하여 이용 가능

    3.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 알아야 할 사항 >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