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저작물 개방지원 서비스

    공공저작물 개방지원센터는 「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및 이용 지침」 제16조*에 따라 2016년 3월 개소하였으며,
    공공저작물의 체계적 관리 및 이용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기관 맞춤형 개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근거

    제16조(공공저작물 개방지원센터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공공저작물의 체계적인 관리 및 개방을 지원하기 위하여 공공저작물개방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공공저작물개방지원센터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 1. 공공저작물의 권리관계 확인지원
    • 2. 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진단 및 개선 지원
    • 3. 공공저작물 개방 및 이용촉진을 위한 자문
    • 4. 공공저작물 관련 교육·연수
    • 5. 그밖에 공공저작물의 효율적인 제공 및 이용활성화를 위하여 지원이 필요한 사항
    개방지원센터 업무 개방지원센터 (변호사 상주) 공공데이터제공 분쟁조정위원회 협력하고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안전한 공공저작물 개방확대)에 서비스 무료지원 해줍니다.
    • 1670-0052
      실시간 상담
      변호사 법률 상담
    • 홈페이지
      전체 자료 조사
      개방 가능 여부
      / 관리 현황 검토
    • 공공저작물
      맞춤형 컨설팅
      저작권 관리 및
      개방 관련 자문
    • 기관
      방문교육
      담당자 및 전 직원
      대상 방문 교육
    • 저작권
      관리 진단
      저작권 관리수준을
      진단 및 개선지원

    서비스 신청 상시 접수 / 저작권법 상담 무료 지원

    2020년 서비스지원결과

    • 공공저작물
      제도참여 기관
      761개
    • 공공누리 연계 건 수
      (20.12월 기준)
      1731만 건
    • 서비스 지원 총 기관 수

      128개 기관
    • 전수조사

      36개 기관
    • 컨설팅

      128개 기관
    • 방문교육

      55회
    • 관리진단

      27개 기관

    서비스 신청 방법

    서비스 신청 및 상담은 한국문화정보원에서 각 기관에 배포한 서비스 모집 공문에 첨부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공문에 첨부 후 한국문화정보원으로 전자 발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관련하여 통합상담번호로(1670-0052)문의 가능합니다.

    • 전자 발송 불가시 문의처 1670-0052

    서비스 진행 절차

    공문 접수 확인 담당 변호사가 배정되어 신청하신 담당자께 연락하여 서비스 지원 일정 조율 후 진행되며, 모든 서비스는 공공누리 부착을 조건으로 제공됩니다.

    찾아오시는 길

    • 공공저작물 개방지원센터 입구
      • 통합상담번호 : 국번없이 1670-0052
      • 인터넷상담 : 공공누리 사이트 내 질문과 답변 게시판 (www.kogl.or.kr)
      • 내방상담 : 통합상담번호로 사전 예약 후 진행
      •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 400 문화콘텐츠센터 6층 한국문화정보원
    • 지하철 6호선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2번 출구로 나오셔서 건너편에 있는 버스정류장 (14-296: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서 버스 환승, (6715, 771, 7711, 730 누리꿈스퀘어, MBC미디어센터 하차)
    • 지하철 2호선 : 합정역 9번 출구로 나오셔서 버스환승(271, 7013A, 7013B)
    • 공항철도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7번 출구에서 버스환승 (7737, 7013A, 7013B), 상암동주민센터ㆍSBS프리즘타워 정류장 하차하여, MBC신사옥 방향으로 도보(5분 소요)
    • 공항철도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9번 출구에서 직진 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