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고품질 공공저작물 개방 확대로 국민 활용도 높였다.

    작성자 관리자2023-11-07조회수 6841



    한국문화정보원, '2023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전시회성료


    고품질 공공저작물 개방 확대로 국민 활용도 높였다



    한국문화정보원,2023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전시회 단체사진


    -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 기관 및 담당자 포상... 8월 진행 공모전 시상도 함께 열려

    - 우수 기관 및 담당자의 공공저작물 개방 및 관리 노하우, 민간 협업 · 활용 등 발표 호응

    - 3일부터 4일까지 함께 열린 전시회서도 공공저작물 및 민간 활용 사례 소개해 주목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은 지난 3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개최한 ‘2023년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및 관련 전시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문정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올 한 해 진행된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사업의 성과를 공개하는 동시에 공공저작물에 대한 인식을 확대, 제고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올해 처음 개최한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전시회에서는 안심글꼴, 안심사진, 안심소리 등 한국 고유의 문화를 담아낸 다채로운 공공저작물 및 이를 접목한 민간 기업의 활용 사례를 전시해 주목을 받았다.

     

    3일 오후 열린 시상식에는 공공저작물 개방 및 활용에 앞장서는 국가, 지지체, 공공 기관 및 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시상식에서는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 기관 및 4회 공공저작물 활용 창작 공모전수상자 포상을 함께 진행했으며, 이후 공공저작물 우수 개방 및 활용 사례도 함께 소개했다.

     

    먼저 공공저작물 개방 부문에서는 고품질 공공저작물의 개방에 앞장선 우수 기관 8곳 및 담당자 5명을 대상으로 시상을 진행했다. 정부포상에 해당하는 문체부 장관 표창 대상자로는 한국관광공사 경기도 용인시 국립문화재연구원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충청남도 아산시 교육부 전쟁기념사업회, 장려상은 국립수산과학원 강원특별자치도 서울특별시 강동구 전라남도 강진군 경기도 동두천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4회 공공저작물 활용 창작 공모전시상은 일반 부문 및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글과컴퓨터, 어도비코리아가 시상하는 특별 부문으로 나누어 열렸다. 앞서 8월 열린 공모전에서는 안심글꼴, 문양, 소리, 영상, 사진 등 공공저작물을 활용한 국내 관광 콘텐츠를 모집했다. 이후 내부 및 전문가 심사, 국민 투표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우수 영상, 이미지, 음원을 제출한 총 10명의 당선자가 선정되었다.

     

    시상식 이후 실제 공공저작물 개방 및 활용에 대한 사례 발표도 이어졌다.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한국관광공사, 경기도 용인시, 국립문화재연구원 등 세 곳에서는 공공저작물 개방 및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발표했다. 또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의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사례 발표와 지역 캐릭터 굿즈 사업을 펼친 주식회사 로컬러, 공공저작물 이용 경험을 갖춘 김지수 변호사 등 민간의 공공저작물 협업 및 활용 사례에 대한 발표도 이어져 많은 호응을 얻었다.

     

    문정원 홍희경 원장은 공공저작물을 적극 개방하는 우수 기관 및 담당자들을 격려하고 공공저작물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 데 일조하고자 매년 성과를 알리고 있다민관의 더욱 활발한 공공저작물 이용 촉진을 위해 활용기업을 알리고 관련 공공저작물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시회 현장


    2023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전시회 사진 첫번째 2023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전시회 사진 두번째 2023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전시회 사진 세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