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공공누리에서 한국형 효과음원 무료로 다운받아요

    작성자 관리자2022-11-29조회수 919

     

    공누리에서 한국형 효과음원 무료로 다운받아요

     - 한국문화정보원,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

    - 생활문화 관련 효과음원, 특수효과음 등 1천 건 신규 서비스

     

    공공누리 한국형 효과음원 이미지

     

    <공공누리 누리집의 한국형 영화 효과음원 제공 화면>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1129(),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영로, 이하 진흥원)한국형 영화 효과음원을 공공누리 누리집에서 서비스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형 영화 효과음원은 외국의 효과음원에 의존해야 하는 열악한 제작환경의 저예산 독립영화, 영상 제작자들이 무료로 효과음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진흥원이 2013년부터 구축해왔다. 한국전통소리, 공간 환경음, 동물 및 자연음, 특수효과음 등 약 27천여 건의 효과음원은 진흥원이 운영하는 케이사운드라이브러리 누리집을 통해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되고 있다.

     

    현재 공공누리 누리집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공공누리 4가지 유형마크를 통해 개방한 이미지, 영상, 오디오, 안심글꼴, 3D콘텐츠, 어문 등의 공공저작물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효과음원을 신규로 제공한다. 생활용품, 식기, 도구, 이동수단, 전자기기 등 생활문화 관련 효과음원과 감정, 주변음과 같은 특수효과음원 등 1,000건이 공공누리 누리집에서 내려받기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로써 그동안 무료로 활용하기 힘들었던 효과음원이 양 기관의 누리집을 통해 제공되면서 산업계, 창작자들이 효과음원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정원 홍희경 원장은 그동안 효과음원은 외국 의존도가 높았는데 한국 고유 정서가 담긴 소리음원을 자산화하여 국내 영화, 영상 제작자들을 위해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저예산 독립영화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 진흥원의 노고와 의지에 감사한 마음이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문정원 역시 효과음원이 저작권 침해 걱정 없이 널리 활용되어 K-콘텐츠의 힘을 강화하는데, 홍보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진흥원 이영로 원장은 문화 디지털 전환 전문기관인 문정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형 영화 효과음원을 보다 다양한 채널에 개방하게 되어 뜻깊다라고 밝히며, “진흥원은 자유로운 영화, 음향 제작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한 개방은 물론, 플랫폼 구축과 더불어 게임, 메타버스 등 신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