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검색어

    검색어로 검색
    저작물 구분
    설명 보기:각 기관에서 제공해주신 원문DB 공공저작물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각 기관에서 제공해주신 원문DB 공공저작물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소장기관
    이용조건
    관영조선인래조권 1번 사진

    관영조선인래조권

    view2279 다운로드0
    관련태그
    #조선통신사 #행렬 #통신사행렬도 #일본
    공공누리 유형

    국립중앙도서관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3D 뷰어는 크롬 브라우저 및 파이어폭스에서만 보실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3D 뷰어 이용 및 고화질 대용량(20~30MB/장)사진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17
    • 촬영기관 : 국립중앙도서관
    • 소장기관 : 국립중앙도서관 바로가기
    • 원천유물설명 : 조선후기 일본에 파견된 조선통신사(朝鮮通信使)의 행렬을 그린 그림을 통신사행렬도(通信使行列圖)라고 한다. ??관영조선인래조권??은 1624년(인조2) 제3차 조선통신사 일행이 일본에 사행한 장면을 그린 기록화이다. 통신사행렬도의 원본은 일본에 전하고, 그 사본이 국사편찬위원회(國史編纂委員會)에 보관되어있다. 관영조선인래조권은 두루마리 형태로 정사(正使)의 행렬 앞에서 연주하는 취고수(吹鼓手) 및 행렬 뒤를 따르는 세악수(細樂手)의 구성원을 보여주는 음악 사료로 인정받고 있다. 세악수는 나발수(喇叭手), 나각수(螺角手), 태평소(太平簫), 자바라수(???手), 정수(鉦手), 고타수(鼓打手), 삼혈수(三穴手), 쟁수(錚手)로 구성된 취고수 및 해금(奚琴), 북, 적(笛), 장구, 피리(??), 동고(銅鼓, 징)로 구성되었다.
    • 활용설명 : 조선통신사의 기록화의 하나인 관영조선인래조권을 활용하였다. 평면인 그림 속에 보이는 취고수의 행렬에 집중하였으며 입체감을 부여해 활용할 수 있다. 그림 자체도 조선통신사와 관련된 교육이나 국악기에 대한 학습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이런 종류의 기록화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호기심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출처표시 예시

    예시 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3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유의사항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2. 저작물 변경 : 2차적 저작물로 변경하여 이용 가능

    3.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 알아야 할 사항 >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