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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재화첩 1번 사진

    삼재화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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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이 #채색 #귀중본 #위창 #오세창 #윤두서 #정선 #심사정 #손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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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17
    • 촬영기관 : 국립중앙도서관
    • 소장기관 : 국립중앙도서관 바로가기
    • 원천유물설명 :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많은 자료 중에는 ‘삼재화첩’이라는 귀중본 화첩이 포함되어 있다. 이 화첩은 근대 시기 서예가이자 고서화 감식가로 잘 알려진 위창(葦滄) 오세창(吳世昌, 1864~1953)이 조선 시대 대표적인 화가들인 윤두서(尹斗緖, 1668~1715), 정선(鄭?, 1676~1759), 심사정(沈師正, 1710~1760)의 그림을 모아 구성한 첩을 이후 손재형(孫在馨, 1909~1981)이 다시 수집하여 개장(改粧)한 화첩이다. 삼재화첩이라고 부른 것은 여기에 수록된 화가들의 호(號)가 각각 공재(恭齋), 겸재(謙齋), 현재(玄齋)로, 모두 ‘재(齋)’ 자가 들어있기 때문에 후대에 이들을 가리켜 삼재(三齋) 라고 부른 데서 연유한 것이다. 화첩은 윤두서-정선-심사정 그림 순으로 3폭씩 총 9폭으로 구성되었으며, 가로와 세로 크기가 약 20~25cm 내외에 해당하는 작은 소품이다. 경물의 일부를 포착하여 그린 소경산수인물(小景山水人物) 위주이며, 그림의 주제는 인물, 산수, 화조 등 다양한 편이다. 이 그림은 화조도(花鳥圖)로 삼재화첩에 수록된 심사정의 그림 3폭 중 하나이다. 심사정은 18세기 조선화단에 중국풍 선비그림인 남종화(南宗畵)가 정착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화조도는 심사정이 자주 그렸던 그림으로 은은한 채색을 사용하였다. 한참 피고 시기가 지난 듯, 연잎은 시들었고 연꽃 또한 고개를 숙이고 있다. 윤곽선 없이 담채로 그린 기법이 마치 한 폭의 수채와 같은 청신한 느낌을 전해준다. 옛 그림에서는 보통 꽃과 새가 서로를 바라보며 조응(調應)하는 모습으로 그려졌으나, 이 그림에서는 물총새가 연꽃을 뒤로하고 수면 아래로 낙하하려는 순간을 표현하였다. 현재(玄齋)라고 쓰고 그 밑에 심사정인(沈師正印) 인장을 찍었다. 삼재화첩은 근대 시기 대표적인 서예가이자 감식가였던 오세창과 손재형에 의해 전해 내려온 이 화첩은 조선 후기 회화사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뿐만 아니라 20세기 초 감식안의 기준과 수준을 엿보게 해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활용설명 : 삼재화첩에 수록된 심사정의 화조도를 활용하였다. 평면의 그림을 활용하여 그림 속에 보이는 연꽃과 새 등에 입체감을 부여해 활용할 수 있으며, 그림 자체를 교육이나 학습에 사용할 수 있다. 화첩을 제작했던 오세창의 감식안을 엿보고 그 속에 보이는 그림들을 통해 조선후기 화가들의 그림을 감상하고 당시의 화풍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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