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검색어

    제주_우도 영등굿_1번 사진

    제주_우도 영등굿

    view324 다운로드7
    관련태그
    #제주특별자치도 #기록사진 #제주부속섬 #우도 #민속신앙 #영등송별제 #영등송별제 #국가무형문화재 제71호
    공공누리 유형

    제주특별자치도청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의 대용량(20~30MB/장)사진으로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21
    • 촬영기관 : 제주특별자치도청
    • 소장기관 : 제주특별자치도청 바로가기
    • 원천유물설명 :

      영등할머니라고 부르는 영등신은 음력 2월 1일에 들어와서 15일에 나간다고 한다.

      우도로 들어와 보말을 까먹으며 제주도의 해변을 돌면서 미역, 전복, 소라 등의 씨를 뿌려 번식케 하고 떠난다고 한다.

      따라서 2월 1일에는 영등 환영제를 지내고, 같은 달 13~15일에 마을별로 날짜를 잡아 영등송별제를 지낸다.

      이것을 모두 영등굿이라 하며, 어부나 해녀들의 해상 안전과 생산의 풍요를 빈다.

      사진은 우도 서광리에서 영등굿을 하고 있는 장면이다. 우도에서는 동천진동, 서천진동, 하우목동에서

      영등굿을 하였다. 우도는 해별 자연마을 단위로 돈짓당이 있어 2월 보름에 요왕(용왕)에

      지를 드리는 ‘돈짓제’ 를 지내기도 하지만, 하우목동 목지당에서는 영등굿을 크게 하였다.

      특히 우도는 영등신이 떠나가는 길목이므로 2월 보름날은 도항선 항해를 금하고, 당굿 하는 본향을 청하고,

      요왕맞이를 하여 씨를 붙이고, 한 해 바다농사의 풍흉을 점치고,

      바다에 지를 드린 후 짚으로 만든 배를 띄워 영등신을 보냈다.

    • 활용설명 :


    출처표시 예시

    예시 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3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유의사항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 상업적 이용금지 : 비영리 목적으로만 저작물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별도의 이용허락을 받아 공공저작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변경금지 :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2차적 저작물 등으로 작성할 수 없습니다.

    < 알아야 할 사항 >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