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검색어

    제주_1960년대말 국토건설단 해단식_1번 사진

    제주_1960년대말 국토건설단 해단식

    view220 다운로드2
    관련태그
    #제주특별자치도 #기록사진 #국토건설단
    공공누리 유형

    제주특별자치도청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의 대용량(20~30MB/장)사진으로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21
    • 촬영기관 : 제주특별자치도청
    • 소장기관 : 제주특별자치도청 바로가기
    • 원천유물설명 :

      1968년 10월 25일 어승생 저수지 상류막사 현장에서 있었던 ‘국토건설단’ 해단식 모습이다.

      어승생댐 공사가 활발히 추진되던 1968년 6월 당시 전국폭력배 일제 검거령에 따라 검거된 이른바 ‘국토건설단’ 은

      강원도 소양강댐공사장 등 전국의 4군데 공사장에 배치되었다.

      어승생댐공사장에는 171명이 1차로 내도한 데 이어 2 . 3진이 차례로 입도하면서 500여명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이들은 어승생댐 공사의 노역공사가 마무리되어가는 시점이어서 제2횡단도로 개설 작업에 투입된다.

      더구나 6명의 집단탈주사건과 집단소요사태에 이어 특사로 풀려난 폭력배들에 의한 제주시내에서의 행패와

      특사 제외자들의 전면작업 거부 등이 잇따르자 제주도당국은 국토건설단을 앞당겨 해산하겠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결국 이들 건설단원들은 1968년 10월 25일 광복절 . 개천절 특사로 풀려난 250명에 이어 나머지 250명도 풀려났다.

    • 활용설명 :


    출처표시 예시

    예시 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3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유의사항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 상업적 이용금지 : 비영리 목적으로만 저작물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별도의 이용허락을 받아 공공저작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변경금지 :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2차적 저작물 등으로 작성할 수 없습니다.

    < 알아야 할 사항 >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