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검색어

    제주_1960년대말 건입동 앞돈지 수산시장_1번 사진

    제주_1960년대말 건입동 앞돈지 수산시장

    view321 다운로드8
    관련태그
    #제주특별자치도 #기록사진 #서부두수산시장 #앞돈지
    공공누리 유형

    제주특별자치도청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의 대용량(20~30MB/장)사진으로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21
    • 촬영기관 : 제주특별자치도청
    • 소장기관 : 제주특별자치도청 바로가기
    • 원천유물설명 :

      1960년대말 촬영한 제주시 건입동 ‘앞돈지’ 소재 서부두의 수산시장 모습이다.

      나무로 만든 뱃머리와 허름한 옷차림새의 아낙네들이 고기를 담는 바가지를 들고 서있다.

      널려있는 ‘각재기’ (전갱이)가 이채롭다. 이곳 일대는 지금도 새벽 5시면 새벽시장이 형성돼 20여 명의 상인들과 싱싱한 고기를 싸게 구입하려는 주민들로 북적인다.

      현재 제주시수산업협동조합 수산물공판장이 있는 ‘졸락코지’ 서쪽 포구에는 주로 객선의 종선과 같은 작은 배들이 정박하는 선착장이 있었는데 여기가 ‘돈지머리’다.

      사진에서 보이는 ‘각재기’ 는 제주도 연안에 서식하고 있는 회유성 전갱이과의 어류다. 치어에서 성어까지 식용으로 쓰이는데 기름기가 많고 맛이 고소하여 예나 지금이나 찌개 . 구이 . 조림 . 회 등으로 이용된다.

      특히 소금구이는 별미다.

    • 활용설명 :


    출처표시 예시

    예시 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3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유의사항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 상업적 이용금지 : 비영리 목적으로만 저작물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별도의 이용허락을 받아 공공저작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변경금지 :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2차적 저작물 등으로 작성할 수 없습니다.

    < 알아야 할 사항 >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