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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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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태그
    #찰현악기 #깡깡이 #앵금 #울림통 #말총 #활대
    공공누리 유형

    국립국악원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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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17
    • 촬영기관 : 국립국악원
    • 소장기관 : 국립국악원 바로가기
    • 원천유물설명 : 해금(奚琴)은 두 줄로 된 찰현악기로 깡깡이, 앵금 등의 이름으로도 불렸다. 작은 울림통에 세로로 대를 세우고 울림통과 대 사이에 2개의 줄을 연결하고, 그 사이에 말총으로 만든 활대로 문질러서 소리를 낸다. 오른손은 활대로 줄을 마찰시키고, 왼손은 두 줄을 한꺼번에 감아 잡고 쥐거나 떼면서 음높이를 조절한다. 해금은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후 궁중음악과 민속음악에 이르기까지 지금도 폭넓게 연주되고 있다. 울림통에 세로로 꽂혀 있는 입죽(立竹)은 해묵고 마디가 많은 오반죽(烏斑竹)을 쓰고, 주철(柱鐵)을 입죽 아래에 꽂아 울림통에 연결시키고 통 아랫부분에 고정시킨다. 입죽 윗부분에는 두 개의 구멍을 뚫어 줄을 감은 주아(周兒)를 꽂는다. 주아에 연결된 2개의 줄인 중현(中絃)과 유현(遊絃)은 울림통을 지나 주철에 연결된다. 2개의 줄은 주아 아래에서 산성(散聲)이라는 줄에 의해 묶이고, 울림통과 줄 사이에는 원산(遠山)이 있어 줄을 지탱해준다. 활대는 오죽(烏竹)이나 해죽(海竹)으로 하고, 활시위는 말총으로 만든다. 악학궤범의 해금산형(奚琴散形)을 보면 조선 중기 이전에는 줄을 가볍게 짚어 연주하는 경안법(經按法)이 쓰였으나, 이후에는 줄을 눌러 짚는 역안법(力按法)이 쓰였다고 한다. 최근에는 연주법이 바뀌어 퇴성, 전성, 요성 등이 자유롭게 표현되고 있으며, 해금 산조가 가능하게 되었다. 옛날에는 관현합주, 관악합주, 삼현육각 등의 궁중 음악에 널리 쓰였으며, 지금은 시나위, 산조, 무속음악, 민요, 춤에도 쓰인다. 음역이 넓고 이조(移調)가 쉬운 장점이 있으나, 정확한 음감을 요하는 까다로운 악기이다.
    • 활용설명 : 오늘날 해금은 음악의 발달과 그에 따른 표현력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보다 더 풍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악기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해금의 형태를 그대로 활용하여 관광기념품이나 전시와 관련된 복제품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해금을 통해서 국악기의 아름다운 소리를 확인하고 느낄 수 있으며 지금의 음악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해금의 특성상 국악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할 수 있다.

    출처표시 예시

    예시 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3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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