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검색어

    당비파_1번 사진
    당비파_2번 사진
    당비파_3번 사진
    당비파_4번 사진
    당비파_5번 사진
    당비파_6번 사진
    당비파_7번 사진
    당비파_8번 사진

    당비파

    view2010 다운로드156
    관련태그
    #비파 #당비파 #현악기
    공공누리 유형

    국립국악원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의 대용량(20~30MB/장)사진으로 다운로드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세설명

    • 촬영연도 : 2017
    • 촬영기관 : 국립국악원
    • 소장기관 : 국립국악원 바로가기
    • 원천유물설명 : 당비파(唐琵琶)는 국악기 중 현악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중국에서 전래된 악기이다. 울림통 위에 4개의 줄이 열한 개의 괘에 얹혀 있다. 목이 굽었으며, 음악의 종류에 따라 발목이라고 하는 나무 조각을 쥐고 타거나 가조라고 하는 골무를 끼고 줄을 뜯어 연주했다. 중국 문헌인 <석명(釋名)>에 비파는 원래 오랑캐들이 말 위에서 연주하던 것으로 손을 앞으로 밀어 소리 내는 비(琵)라 하고, 손을 끌어당기는 것을 파(琶)라 하니, 이것을 악기의 이름으로 삼았다고 하였다. <고려사> 식화지(食貨志) 문종 30년(1076년)에 당비파 악사가 1인 있었다는 기록이 있고, 문경 봉암사의 지증대사 적조탑(寂照塔)에 보이는 신장조각이 비파를 들고 있다. 당비파는 고려를 통하여 주로 당악에만 사용되어 왔으나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향악에도 사용되었다. 세종 때 여기(女妓)들은 모두 당비파를 배웠고, 성종 때 사서인(士庶人)은 음악을 배울 때에는 반드시 당비파를 우선으로 하였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이르러 당비파는 점점 자취를 감추어 지금은 연주되지 않는다. 발목(撥木)은 당비파의 줄을 튕기는데 쓰는 작은 나무조각을 말한다. 조그마한 도끼날처럼 생긴 발목을 당비파 연주자가 오른손에 들고 줄을 튕겼다. 발목과 비슷하게 생긴 것을 일본의 비파 연주자들이 사용하는 바찌(撥)에서 찾아볼 수 있다.
    • 활용설명 : 국악기 중에 하나인 당비파와 연주할 때 사용하는 발목을 활용해 관광 기념품이나 전시와 관련된 복제품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지금은 당비파를 연주하지 않지만 기록과 조각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악기로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다. 기념품이나 복제품을 통해서 국악기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출처표시 예시

    예시 1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 주소)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기관명과 홈페이지 주소, 작성자명 기입

    예시 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예시 3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유의사항

    <이용자가 가지는 권리 >

    1. 온·오프라인 상에 공유 및 이용 :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공유 및 이용 가능

    2. 저작물 변경 : 2차적 저작물로 변경하여 이용 가능

    3. 이 저작물은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사용 조건>

    - 출처 표시 :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합니다.

    공공기관이 후원 한다고 하거나 공공기관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제 3자가 오인하게 하는 표시를 해서는 안됩니다.

    < 알아야 할 사항 >

    I. 이용조건의 표시 및 변경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저작물 활용 시 출처표시를 꼭 해 주셔야 합니다.

    2. 공공누리 저작물의 이용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이용조건 변경 전 사용하셨다면 해당저작물 한해 용도변경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II. 이용조건의 위반

    1. 이용자가 공공누리 이용조건을 위반할 경우 그 즉시 이용허락이 종료됩니다.

    2. 이용자가 이용조건 위반 후 지속적으로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성립되므로 형사상, 민사상 책임을 부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