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2019년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 담당자 인터뷰 – 교육부 유재상 기록연구관

    작성자 관리자2019-11-08조회수 4029

    [2019년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 기관 및 담당자 인터뷰 3편]

    - 우수 담당자 분야​ - ​

     

    (화면텍스트)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KOGL.
    OPEN. OPPORTUNITY. 공공누리
    2019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기관 및 담당자
    유재상 연구관, 교육부

    (나레이션)
    네 안녕하세요. 저는 교육부 운영지원과에 근무중인 유재상 연구관이라고 합니다.
    저희 교육부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함께 설치된 중앙행정기관으로 "사람중심 미래교육"이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인적 자원인 개발정책과 학교교육, 평생교육 및 학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관입니다.
    교육부의 공공저작물은 교육정책이 주 내용으로 유초중등 교육과정과 대학정책, 직업교육 및 평생학습 등의 정보를 담고있습니다.
    기존의 제공된 교육부 저작물 이용 문의 및 저작권 이슈가 다수 발생하였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교육부 공공저작물 체계적 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개방을 적극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교육부 주요 정책 자료는 홈페이지에 공공누리를 적용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 외 정책 연구 등 책자 형태의 경우 간행물관리시스템에 등록하고, 교육부 디지털 도서관시스템에 연계하여 국민들에게 제공되고있습니다. 
    홈페이지의 공공저작물 게시판을 국민들이 접근이 용이하도록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개편과 동시에 교육부에서 생산되는 공공저작물에 공고누리를 적용하였고, 특히 기존의 자료 중 포맷이 일정한 경우 공공누리 1유형을 일괄 적용하는 등 접근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였습니다.
    교육부의 공공저작물 개방으로 유관기관인 대학, 교육청, 관련 공공기관 등에서 원활한 이용이 가능해졌고, 학생, 학부모 등 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국민들이 교육부의 정책자료를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육부는 국민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제공 시스템 및 통계 자료에 공공누리를 적용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며 더 많은 개방대상 저작물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공공저작물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이 만들고 국민이 사용합니다. 공공누리, 마음껏 누리세요!

    (화면 텍스트)
    공공누리 방방곡곡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공공누리-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