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문화가 필요할 땐, 공공저작물 활용하기

    작성자 관리자2019-08-09조회수 8601

     스마트한 문화생활의 숨은 공신, 공공저작물 공공저작물을 활요해 새롭게 탄생한 우수콘텐츠 <문화편>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로 악기 연습부터 운동, 영화, 공연 등 각종 문화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해진 시대에 걸맞게 공공저작물을 똑 부러지게 활용해 우리의 문화생활에 볼륨을 더한 콘텐츠들을 소개한다. 우리가락이 더 맛있게 어우러지도록 (주)슈퍼스트링 사운드 Art-At The Moment 지금풍류 지금풍류 보러가기 거문고, 대금 등 전통 악기가 어우러진 국악은 귀가 아닌 영혼에 파동을 일으킨다. 도와 레 사이에 넘실대는 이름 지어지지 않은 무수한 가락들은 내가 가진 흥과 소리까지도 얹을 수 있는 넉넉한 포용력을 지닌다. 그 너울거리는 선율에 취해 국악을 배우고 싶다가도 서양 악기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콘텐츠에 실망했다면 슈퍼스트링 사운드가 만든 앱을 이용해보자. 슈퍼스트링 사운드는 다양한 공공저작물 중 국립국악원의 악보 저작물을 활용해 전통음악 합주 앱 '지금 풍류'를 개발했다. 자신이 연주하는 악기를 제외한 다른 전통악기들을 앱을 통해 재생할 수 있어 혼자서도 합주연습이 가능하다. 국악 악보를 디지털 시대에 맞게 변환해 더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도록 하고 싶다는 슈퍼스트링 사운드의 꿈이 국악 공공저작물과 스마트폰 앱의 찰떡같은 하모니를 만들어냈다.'지금 풍류'는 앱 뿐만 아니라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앞으로도 다양한 악보 공공저작물을 변환해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하니 국악입문자와 전문 국악인 모드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우수활용 사례.(주)슈퍼스트링 사운드는 공공저작물 활용 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2017년도 공공저작물 우수활용사례로 선정되었으며 공공누리 홈페이지 우수활용 사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운동과 나의 연결고리가 되어 플레이콕. PLAY KOK. 플레이콘 보러가기. 작심삼일은 운동을 결심한 이들의 대부분이 받아보게 되는 성적표다. 이번 달도 저조한 헬스장 출석률에 자괴감이 느껴진다면 공공저작물을 활용한 맞춤형 스포츠 중개 플랫폼 '플레이콕'을 만나보면 어떨까. 내 페이스에 맞춰 뛰어주는 러닝메이트처럼 운동에 꾸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는 '운동 메이트'가 되어줄 것이다. 플레이콕은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각종 생활체육정보와 스포츠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초기 서비스 당시엔 콘텐츠 수급에 어려움을 느꼈지만 공공저작물을 통해 시합 영상, 스포츠 정보, 행사 소식 등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유레카를 외쳤다고 한다. 국내 스포츠산업의 경우 시설 정보나 콘텐츠의 대부분이 공공저작물로 공개되고 있어 이를 얼마든지 가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공저작물을 활용한 뒤 사이트 방문자가 120% 이상 늘었다는 플레이콕. 앞으로도 공공저작물을 기반으로 올림픽 영상 분석. 국내 스포츠 역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수활용 사례.플레이콕은 공공저작물 활용 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2017년도 공공저작물 우수활용사례로 선정되었으며 공공누리 홈페이지 우수활용 사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공연의 본질은 '티켓'이 아닌 '관람'이기에 엔투스. 엔투스 보러가기. 대학로를 마르고 닳도록 드나드는 공연 마니아들에게 아쉬운 건 검색하면 나오는 티켓 정보가 아니라 내가 볼공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기록할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닐까. 그동안 공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티켓을 예매하는 서비스들은 많았지만.'관람'이라는 행위 자체에 집중해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서비스는 없었다. 엔투스가 공공저작물을 활용해 개발한 'PL@Y(플레이)'는 공연 관람 일정을 관리하고 공연 후기 및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관람 특화' 앱이다. 앱 운영에는 문화포털에서 제공하는 공연 관련 공공저작물이 큰 힘이 됐다. 공연 데이터와 이미지 등을 일일이 수집할 필요가 없어 개발시간도 단축됐다. 유료버전인 ' PL@Y2'를 이용하면 월별, 요일별 관람객 수와 티켓 가격 등을 분석한 다이어리 통계도 제공하고 있어 보다 현명한 소비를 돕는다. 공연의 생생한 감동을 그저 머리로만 기억하기 아쉬운 이들이라면 'PL@Y'에 기록해보자. 내 감성에 촉촉한 단비를 내려준 반짝이는 순간들을 더 오래도록 간직하게 될 것이다. 우수활용 사례.엔투스는 공공저작물 활용 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2017년도 공공저작물 우수활용사례로 선정되었으며 공공누리 홈페이지 우수활용 사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마크(공공누리,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